어린이 사랑과 존중, 명지초등학교 교육의 시작입니다.

교목실

의인의 아버지는 크게 기뻐할 것이며, 지혜로운 자식을 둔 아버지는 크게 즐거워할 것이다. 너의 어버이를 즐겁게 하여라. 특히 너를 낳은 어머니를 기쁘게 하여라 (잠언 23:24~25)

조회
: 3,995
작성자
: 최재원
작성일
: 18-05-08 09:44 트랙백

네 부모를 공경하라 잠23:22~25

"너를 낳아 준 아버지에게 순종하고 늙은 어머니를 업신여기지 말아라. 진리를 사들이되 팔지는 말아라.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렇게 하여라. 의인의 아버지는 크게 기뻐할 것이며, 지혜로운 자식을 둔 아버지는 크게 즐거워할 것이다. 너의 어버이를 즐겁게 하여라. 특히 너를 낳은 어머니를 기쁘게 하여라."

 

몇 년 전 중국에서 큰 지진이 발생했을 때 구조팀은 폐허가 된 흙더미 속에서 웅크린 자세로 묻혀있는 한 여성을 발견했어요. 아마 그녀가 그 집주인인 듯 했는데 묻혀있는 자세가 무척 특이했어요. 마치 기도하고 있는 듯한 제세로 무릎을 꿇고 상체를 옆으로 기울이는 모습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구조팀은 그녀를 발견했을 때 그녀는 목과 허리에 무너지는 건물 잔해로 인해 골절을 입었고 숨도 멎어있었어요. 그런데 구조팀은 그녀의 시신을 일으켜 옮기려다가 깜짝 놀랐어요. 바로 그녀의 품안에 담요로 쌓여있던 아기가 발견된 것이기 때문이에요. 놀랍게도 아기는 살아있었어요.

 

그녀는 아기의 어머니였어요. 집이 붕괴되는 급박한 순간에 엄마는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품안에 웅크린 자세로 아기를 지킨 것이에요. 의료팀은 잠들어 있는 아기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담요를 펴자 그 속에서 휴대폰이 나왔어요. 그리고 거기에는 이러한 문자가 적혀 있었어요. “아가야 만일 살아있게 되면 엄마가 너를 사랑했다는 것을 기억하거라.”결국 어머니의 그 위대한 사랑이 어린 아기의 생명을 구했어요.

생각해 보면 무리 모두는 부모님께 큰 빚을 진 사람들이에요. 세상에 태어나기 전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를 향한 부모님의 사랑과 헌신이 없었다면 아마도 우리에게 지금의 모습은 없었을 것이에요.

오늘은 특별히 어버이날이에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정과 특별히 부모님에 대한 은혜를 다시 한 번 기억하며 감사하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바라요.

가정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기본이 되고, 가장 중요한 공동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가정이 건강하려면 먼저 하나님의 말씀대로 부모님과 우리 자녀들의 관계가 올바르게 세워져야 해요.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부모에 대한 명령을 주셨다. 오늘 주신 말씀 25절에 보면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말씀하세요. 하나님께서는 자녀인 우리들이 부모님을 즐겁게 하라고 명령하세요. 그럼 어떻게 우리는 부모님을 즐겁게 할 수 있을까요?

1. 부모님을 공경해야 해요.

성경 전체의 핵심은 바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고 할 수 있어요. 십계명을 보면 크게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에 관한 계명으로 나눌 수 있어요. 1~4계명은 하나님 사랑에 관한 계명이고, 5~10계명은 이웃 사랑에 관한 계명이에요.

그런데 이웃 사랑에 관한 계명 중에 가장 첫째가 부모 공경이에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이웃 사랑을 실천한다면, 첫 번째 대상이 바로 부모라는 것이에요. 하나님을 경외하듯이 부모를 공경하세요. 하나님을 사랑하듯이 전심으로 부모님을 공경하세요.

2. 하나님 말씀의 기준으로 바르게 살아야 한다.

24절은 의인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로 말미암아 즐거울 것이니라고 말씀하세요. 의와 지혜는 모두 하나님께 속한 것이고, 하나님의 명령을 바르게 좇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이에요. 그러므로 부모님을 즐겁고 기쁘게 하는 자녀는 곧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순종하며 바르게 사는 사람이에요. 이런 사람만이 하나님 앞에서 잘 될 수 있어요.

부모님의 기쁨은 바로 자녀들이 잘 되는 모습을 보는 것이에요. 반대로 잘못된 길을 가는 자녀를 둔 부모님은 근심하며 슬퍼하게 되고, 때로 수치와 모욕을 당하기도 해요.

하나님 안에서 잘되고 바르게 사는 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올바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에요. 그것이 바로 의롭고 지혜로운 자녀의 모습이에요.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아가게 될 때 하나님과의 관계가 온전해지듯이 부모님과의 관계도 온전해질 것이에요. 그리고 그러한 자녀들의 모습을 보는 부모들은 당연히 즐겁고 기쁠 수밖에 없을 거에요.

부모를 기쁘게 해 드리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할게요.

부모님의 큰 은혜를 잊지 말아야 한다.

부모님을 존경하고 좋아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부모님의 말씀을 듣고 대답하는 대화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도록 자녀들이 화목하게 살아야 한다.

부모님의 필요를 잘 공급해 드려야 한다.

부모님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사랑하는 명지 어린이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부모님을 공경하기 바라요. 또한 하나님의 말씀의 기준에 따라 바르게 살아가는 삶이되길 바라요. 이 일은 아버지 하나님과 우리 부모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예요. 여러분 모두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녀로 살아가길 축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