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사랑과 존중, 명지초등학교 교육의 시작입니다.

공지사항

2018년 제33회 서부학생탐구발표대회 안내

조회
: 2,453
작성자
: 서연철
작성일
: 18-08-27 11:38

2018 36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 앞서 예선대회로 실시되는 서부 학생탐구발표대회 안내입니다. 아래 사항을 읽어보시고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9.3일 오전 까지 6-1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 방침

 

. 탐구 주제는 과학전람회의 예선대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과학전람회의 8개 출품부문과 수학, 사회현상 등을 포함하는 범교과 영역을 더하여 총 9개 부문으로 정한다.

 

. 2018년 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는 2019년 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이므로, 2018년 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에 작품을 출품하여 상위 입상한 학생의 경우에만 2019 년 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본선대회 출품 자격이 주어진다.

 

(, 범교과 부문은 과학전람회 본선대회 출품 대상에서 제외되며, 8개 부문만 과학전람회 에 참가함)

 

. 1단계 학교대회, 2단계 서울특별시예선대회(서부교육지원청 대회), 3단계 서울특별시 본 선대회의 절차에 따라 대회를 운영한다.

 

. 중학교의 경우 서울특별시예선대회로 서부교육지원청 대회를 실시하고, 우수 작품 시 상 및 작품 보완을 거쳐 서울특별시 본선대회에 교육지원청당 학년별 1~2점을 출품한다.

 

. 서울특별시 본선대회는 과학전시관에서 실시하며, 상위입상작에 대해 과학전람회 본선 참가 자격을 부여한다.

 

. 1작품을 개인 또는 단체()명으로 출품하되 단체()명으로 출품 시 팀원 수는 3인 이내 로 하고(고는 동학년이어야 함), 전원이 대면 심사에 참여한다.

 

. 과제의 탐구는 관찰, 조사, 자료 분석, 제작, 측정, 실험, 실습, 견학 등 다양 한 방법으 로 직접 활동을 통하여 해결하며 탐구 결과보다 탐구 과정을 중요시하 여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 해결 방법을 스스로 익히면서 창의성을 계발하는 실질 적인 행사가 되도록 추진한다.

 

. 서울특별시본선대회 출품작 중 작품의 질적 수준이 현저하게 저조한 경우, 입상 에서 제 외될 수 있다.

 

. 입상작품은 과학전시관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후속 탐구 활동의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표절 예방을 위해 전국과학경진대회 종료 후에 탑재)

 

우수작품은 지속적인 탐구를 통해 심화발전시켜 차년도 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본선에 출품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완성도 높은 작품이 출품되도록 지원한다.

 

 

 

#출품 부문(9개 부문)

 

. 물리 나. 화학 다. 동물 라. 식물

 

. 지구과학 바. 농림수산 사. 산업 및 에너지 아. 환경

 

. 범 교과영역(수학, 사회 등 생활주변의 문제해결과제)

 

 

#출품 자격

 

. 참가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

 

. 11작품 또는 단체의 경우 2인 이상 3인 이내

 

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를 직전년도 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로 실시함

 

(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에서 상위입상자에게 차년도 서울과학전람회 본선 참가자격 부여)

 

 

 

 

#출품 작품의 내용

 

.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분야에서 창의성이 있고 학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

 

. 과학기술의 교육 및 보급에 활용될 수 있는 작품

 

. 산업기술 개발 및 생활의 과학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작품

 

. 자원과 에너지의 개발 및 효율적 이용에 관한 작품

 

. 환경, 보건 등 복지과학기술 분야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작품

 

 

#출품할 수 없는 작품

 

. 원서 접수일 기준으로 입상여부에 관계없이 국내외에서 이미 공개되었거나 발표된 작 품(타대회 중복출전 불가)

 

. 출품자가 직접 창안하여 연구한 작품이 아닌 작품

 

. 과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없는 작품

 

.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인정되는 작품

 

. 이미 상품화되었거나 상품 선전의 가능성이 있는 작품

 

. 대학과 공동연구로 발표 또는 발표 예정인 작품(R&E )

 

표절작, 대리작, 타대회 중복 출품작 등을 출품한 자는 입상 취소 및 3년간 동대회 참가제 한 등의 제재조치를 부과할 수 있음

 

서울시대회 입상작은 과학전시관 홈페이지에 탑재되며, 수상 이후에도 표절, 대리, 타대회 출품작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규정 위반 엄금(출품학생은 물론 지도교사의 상장도 취소되며, 그 내용은 교육지원청, 소속 학교로 공문 시행, 홈페이지에 공지됨)

 

 

#작품 설치 시 유의사항(본선 대회 참가자)

 

. 대면심사 및 전시를 위한 작품 규격

 

게시용 설명표(규격: B1=728mm*1030mm): [붙임 10] 참조

 

작품전시(가로 80cm, 세로 60cm, 높이 40cm 내외)

 

- 탐구 과정을 보여주는 결과물, 최종 완성품, 출품자가 직접 기록한 과학탐구일지 등을 설 치(전기연결선이 필요한 경우 개별준비)

 

. 출품자가 직접 기록한 과학탐구일지는 심사과정에서 활용되므로 반드시 비치

 

. 과학탐구일지, 작품설명에 필요한 부가적인 고가물품, 전시 중 파손 및 분실우려가 있는 물품, 장시간 전시 중 부패하는 물품, 냄새 발생 물품 등 전시에 부적합한 작품은 대면심사 당일 심사 종료 후 반출함.

 

#작품심사 개요 및 절차

작품은 과학기술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 구성된 심사협의회에서 심사한다.

작품이 본인 자신의 창작에 의한 것인지 확인한 후 작품의 창의탐구성, 이론적 타당성, 실용성 등에 중점을 두어 심사한다.

작품의 우수성과 함께 연구과정에 비중을 두어 심사한다.

 

#심사배점 및 기준

. 심사배점: 100

구 분

서류 심사(30 )

대면 심사(70 )

합계

평가 항목

창의성

탐구성

이론적

타당성

실용성

창의성

탐구성

이론적

타당성

실용성

// 글자수 제한 var char_min = parseInt(0); // 최소 var char_max = parseInt(0); // 최대